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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UIUX

사용자 테스크 분석툴 - 카드소팅

-해당 글은 UX 디자인 7가지 비밀을 읽으면서, 기록하고자 하는 부분과 함께 더 추가적으로 공부하여 정리해놓은 포스팅입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그림 자료는 제가 직접 만든 자료이니, 출처를 밝히고 가져가시는 건 좋으나, 불법으로 퍼가는 걸 금지합니다. - 

 


 

인터렉션을 디자인할 때 태스크분석을 반드시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렉션이란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UI를 사용해서 버튼을 누르거나

정보를 입력하면 제품이 디스플레이에 정보를 출력하는 잔복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렉션을 디자인하려면 목적 달성 절차에서 사용자 입력과 제품의 출력을 디자인해야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테스크. 분석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테스크 분석을 하지 않고 인터렉션 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피상적인 인터렉션을 디자인하게 되는것이지요.

 

사용자 테스크 분석툴이 여럿 잇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분석툴은 카드 소팅입니다.

 

 

 

카드 소팅이란?

카드 소팅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의 구조를 드러낼 때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인데요.

 

카드 소팅이란, 사용자들이 제품 내부의 정보와 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준비된 카드를 그룹화해서 표현하는 조사 방법을 말합니다.

 

참가자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카드에 요약해서 쓴 뒤에

비슷한 카드를 한 그룹으로 묶고 그 그룹을 대표하는 제목을 결정합니다.

그 다음에 그룹의 제목들을 다시 카드로 만들고 유사성에 의해 그룹핑하여

상위 레벨의 그룹을 만들어냅니다.

 

그룹핑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드러나는 계층적 구조가 바로 문제의 구조인 것입니다.

 

 

카드  소팅의 종류

카드 소팅은 참가자들이 카드를 적절한 그룹으로 만들고 거기에 이름을 붙이는 열린 카드 소팅

미리 그룹을 만들어두고 카드를 적절한 그룹에 배치하는 닫힌 카드 소팅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설계의 초기에는 열린 카드 소팅을 이용해서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설계 진행 중간에는 닫힌 카드 소팅을 이용해서 진행중인 설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 소팅 방법

 

카드소팅은 참가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카드에 기록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생각하는대로 막 적기 때문에 즉흥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룹핑을 반복하면서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계층적구조는 참가자들이 만들어낸 카드들이 어떤체계로부터 생성되었는지 설명할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먼저, e커머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목적을 카드 소팅을 사용해서 도출해보겠습니다 :)

 

 

e커머스 이용자의 목적을 카드소팅으로 도출.

 

 

e커머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노란색 카드를 지급한 후, 어떤 목적을 위해 홈페이지 및 앱을 방문하는지 생각나는 대로

적어달라고 합니다. 모든 참가자들이 카드에 목적을 쓰면, 카드를 벽이나 책상에 붙이고나서 비슷한 카드를 한 그룹으로 묶는

작업을 합니다.

 

한 그룹으로 묶인 카드들끼리 카테고리화를 시켜 파란색 카드에 공통점을 적습니다.

얘를 들어, 문자로 할인 쿠폰이 와서 쿠폰을 이용한다 / 생일 쿠폰을 이용한다/ 첫 가입 할인 쿠폰을 받아 구입한다 라는 목적은

쿠폰을 이용해서 할인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으니, 이 공통점을 파란색 카드에 적습니다.

 

 

이렇게 모든 노란색 카드를 비슷한 것 끼리  묶고 파란색 카드에 그 공통점을 적어준후,

이 파란색 카드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보고 이를 빨간색 카드에 적습니다.

 

예를 들면 쿠폰을 위한 할인 / 묶음 상품 / 세일상품 / 가격 비교 이 네가지의 목적은 전부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공통점이 있죠. 그렇다면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 이 목적이 빨간 카드가 되는것입니다.

 

 

카드 소팅을 통해서 도출된 파란색 카드와 빨간색 카드는 우리에게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도출된 테스크들은 카드 소팅 참가자들이 노란색 카드에 쓸 때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테스크들로서 하향식 생성 과정을

통해서 발견됩니다.

 

 

 

카드 소팅으로 도출된 할인 조건 중 '시간 / 시즌'에 따른 부분

 

 

위의 그림처럼 '멤버십 데이를 이용해서 세일상품 구매하기' '생일쿠폰 이용하기' 등은 '할인 조건에 시간과 때가 있다.'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 / 시즌에 따른 할인 조건에 맞는 '타임 세일 구매하기' '역시즌 상품 구매하기' 등 추가로 도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하향식 분석을 통해서 참가자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카드들을 생성하여 중요한 테스크가 빠지지 않도록 하여

테스크 분석의 '완전성'을 달성시키는 게 카드 소팅의 힘입니다.

 

 

 

마치며

 

카드소팅은 정성조사의 한 기법이기 때문에 정량적으로 결과값을 표현하긴 어렵지만,

정성적인 조사인 만큼 더욱 깊이있는 목적을 달성해낼 수 있습니다.

 

 

카드소팅은 만들고자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사용자를 통한 논리적인 방법으로써 정보를 구조화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제대로된 카드소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카드는 100장이 넘지 않도록 하고

40~50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