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UIUX

UI, 인터렉션, UX란? 야무지게 구분해보자!

-해당 글은 UX 디자인 7가지 비밀을 읽으면서, 기록하고자 하는 부분과 함께 더 추가적으로 공부하여 정리해놓은 포스팅입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그림 자료는 제가 직접 만든 자료이니, 출처를 밝히고 가져가시는 건 좋으나, 불법으로 퍼가는 걸 금지합니다. - 

 

 

 

 

 

UX/UI 디자인 공부를 하다보면, UI 혹은 UX, 인터렉션의 단어를 굉장히 많이 접한다. 거의 숨쉬듯이 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차이점을 얘기해보라고 하면, 대부분 그 개념을 분명하게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 이에 대한 차이점을 얘기해보라고 한다면, 그냥 두리뭉실하게만 얘기하게 되어서 이렇게 된거 이론적으로 한번 파고들어보자!하고

하나의 책을 꺼내들었고, 걸음마 하듯 하나하나 다시 개념을 정리하게 되었다.

 

그럼  UI, UX, 인터렉션은 어떻게 개념을 잡아야할까?

 

 

 

1. UI, UX, 인터렉션에 대하여

(1) UI

UI란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와 제품 사이에 존재하여,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장치를 말한다.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입력장치를 조작하면 제품은 출력장치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준다.

따라서 UI에는 출력장치와 입력장치가 존재하고 있다.

 

 

 

 

그림1. ui

 

UI에는 물리적인 장치 뿐만 아니라 출력장치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도 포함된다.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먄,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보여지는 시각 정보, 스피커를 통해서 전달되는 청각 정보,

그리고 진동모터를 통해서 전달되는 촉각 정보가 모두 UI에 포함된다.

 

핸드폰을 통해 예를 들자면, 입력장치에는 키보드, 볼륨조절 버튼, 홈버튼,밝기 센서, 카메라, 터치화면의 모든 버튼들, 전원 버튼, 마이크 등이 있다.  반면 출력장치에는 디스플레이,LED, 스피커, 진동 모터 등이 있다.

 

 

 

(2) 인터렉션

 

인터렉션은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품의 UI를 사용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처음에 인터렉션이란 말을 접했을 때는 단순히 애니메이션 하나를 뜻하는 줄 알았으나, 인터렉션은 UI보다 더욱

큰 개념이다.

 

핸드폰으로 예를 들면, 전화를 걸기 위해 사용자가 통화 버튼을 누르면 최근 통화 목록이 표시되고, 연락처를 보고 싶으면 연락처 리스트를 클릭하면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가 리스트로 쭉 뜬다. 이때 통화 목록을 상하로 스크롤하고, 통화를 원하는 사람 혹은 항목의 전화하기 버튼을 터치하면 통화가 되고 통화 종료 버튼을 누르면 통화가 종료된다. 

그러면 해당 항목은 최근 통화목록 맨 위에 새롭게 항목이 추가 된다. 이렇게 사용자와 핸드폰이 주고 받는 과정이 모두 다 인터렉션이다.

 

따라서 정리하자면 인터렉션은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품의 UI를 사용해서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위에 언급했듯이, 인터렉션은 UI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다.

그렇다면 UI 집합에는 없고 인터랙션 집합에만 포함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목적 달성을 위한 절차이다.

목적 달성 절차를 포함하면 인터렉션이고, 그것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UI이다.

 

 

(3) UX

UX는 User eXperience를 뜻한다. 왜 UE로 안 줄이고 UX로 줄여 말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혹시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

UI는 인터페이스, 사람과 제품 및 서비스가 접하는 면 그것을 뜻한다면
UX는 경험이다. 경험에는 느낌, 태도, 행동이 핵심이며 IT 서비스에서의 UX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혹은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느낌,태도,행동을 뜻한다.

따라서 UX 디자인이란, 사용자에게 목적 달성 절차의 효율성과 함께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UI를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 스트랩을 예로 들어보자.

 

스트랩의 디자인의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케이스와 스트랩을 부착했을 때 핸드폰을 안전하게 받쳐줄 수 있는지,

사람의 손에는 얼마나 안정적으로 감기는지, 잘 늘어나지 않고 오랫동안 탄력성이 유지되는지,

브랜드가 얼마나 사람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지 등도 고려할 수 있는 부분들이 다 UX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느끼는 만족감, 고급감, 브랜드, 신뢰 등이 모두 UX에 포함된다.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만족감은 3가지로, 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만족감으로 나눠진다.

 

본능적 만족감은 제품의 스타일, 촉감, 사운드 피드백으로부터 감각적으로 느끼는 만족감을 의미한다. 행동적 만족감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사용편의성, 즐거움, 효용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반성적 만족감은 제품이 사용자에게 주는 의미, 가치, 메시지를 의미한다. 

 

 

2. UX의 범위

UX에는 크게 두가지의 범위를 얘기할 수 있다.

제품을 구입한 후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UX를 협의의 UX라고 한다면, 제품 구입을 위한 정보 탐색 단계부터 대안을 평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경험하는 UX를 광의의 UX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광의의 UX가 협의의 UX보다 더욱 큰 개념이다.

또한 제품 밖으로 시야를 확장하여 시스템적으로 어떤 경험을 주는지 보는 시스템 관점의 UX는 광의의 UX보다 큰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