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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GA 기본 용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자유롭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용어를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저처럼 이제 막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했던

기초 용어를 포스팅합니다:)


추적코드 (GATC)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틀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페이지마다 붙여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페이지 태그’라고도 합니다.

 

리퍼러 (referrer)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를 말합니다.

 

 

매체 (Medium)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웹사이트의 유저를 획득하는 방법.

 

목표전환 (Goal Conversion)

‘목표’나 ‘전환’으로 부르기도 한다. 가치있는 액션, 원하는 액션 등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이 해당됩니다.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

 

 

사이트 검색 (Site Search)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고자 사용됩니다.

 

 

세션 (Session) [매우 중요]

방문, 또는 방문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말합니다.

 

유입경로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

 

 

이탈고객 (Bounce Customer)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를 뜻합니다.

 

캠페인

유료광고

 

 

투자수익 (ROI)

Return on Investment

ROI를 투자한 비용 대비 매출액, 계산 방법은 매출액 / 투자비용 입니다.

ROI 광고에 활용하면 광고가 생산비 기타 비용을 제외한 수익을 얼마나 많이 가져다주었는지 있습니다.

 

 

 

URL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일반적으로 네 가지 요소,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 디렉토리 경로, 파일명으로 구성됩니다.

 

 

이탈률 (Bounce Rate)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흔히 반송률이라고도 합니다.

> 사용자 측면에서 잡힘

 

 

종료율 (Exit Rate)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말 그대로 해당 페이지에서 몇%가 바로 나가는가를 의미.

 특정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 > 페이지 측면에서 잡힘 

종료율이 무조건 높다고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이벤트응모 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목표를 바로 이루고 종료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종료율이 높은게 좋습니다. 

 

 

 

 

자산 / 채널그룹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소스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