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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란?

-해당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면서 책 내용과 여러 참고 자료를 정리해놓은 포스팅입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그림 자료는 제가 직접 만든 자료이니, 출처를 밝히고 가져가시는 건 좋으나, 불법으로 퍼가는 걸 금지합니다. - 

 


앞 포스팅에서 웹로그와 웹트래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웹 로그분석을 쉽게 하기 위한 툴이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언급하었는데요.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위키 백과에 따르면 Google 웹 로그 분석은 현재 Google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 내부의 플랫폼 인 웹 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보고하는 Google이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웹로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물이 필요하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티스는 이 복잦ㅂ함을 덜어내 누구나 쉽게 웹 로그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역할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코드와 웹 로그 저장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자료 추출을 위한 SQL 코드를 대신합니다.

 

 

 

1.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한다.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접속했을 때 접속 페이지 주소가 무엇인지부터 어느 경로로 접속했는지,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거주지가 어딘지 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집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직접 로그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르 운영하고 관리하고 데이터 분석을 위한 모든 수식을 다 넣어서 코드를 쳐야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도구인것이죠.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저장 경로

 

2.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베이스에 숮집한 로그를 저장합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웹 로그 분석을 위해 특화된 여러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 사용 브라우저 보고서 등 다양한 보고서가 제고오디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자신이 확인하려는 정보를 검색하기만 하면 됩니다.

직접 웹 로그 분석을 수행할때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 작업을 안해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검색 기능으로 쉽게 보고자 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분석 분석 전문기업인 Urchin을 인수한 뒤에 론칭한 서비스로,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포춘 500대 기업 웹 사이트 중 약 70% 수준이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얼마나 중요한 툴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

 

 

1. 보고서로 웹 페이지 사용 정보를 확인한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들의 페이지뷰 수가 하루하루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 완료가 얼마나 되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간에 따라 웹 페이지 사용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접속해 어느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흐름을 바로바로 볼 수 있습니다.

 

 

 

2. 중요 분석 정보의 확인, 공지를 자동화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중요 정보의 공지를 자동화하는 기능을 제공해주며, 보고자 하는 중요 정보가 있으면 보고서 조작 없이도 중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1.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기업 수준의 웹 사이트 규모라면 유료로 쓰게 되지만, 스타트업이나 개인 프로젝트 등의 규모라면 대부분의 서비스 이용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2. 폭넓은 기능 제공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방대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유료 솔루션과 비교를 해도 꿀리지 않고, 심지어 더 강력하게 제공되는 정보가 많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듯 포춘 500대 기업의 약 70%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는 거죠.

 

 

3. 비교적 사용하기 쉬움

깊게 파고든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긴 하지만, 방문자 수나 접속 시간, 실시간 사용자 수 등 간단한 정보는 정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비교적 사용하기 쉬움

유튜브, 구글애즈, 구글 태그매니저, 구글 서베이 등 구글이 제공하는 비즈니스 도구와 긴밀하게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플랫폼 안에서 비즈니스를 하게 된다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단점

 

 

1. 리얼 데이터가 아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100% 리얼 데이터를 분ㄴ석하는 게 아니라 샘플링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론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샘플링 데이터는 최소 10만 단위~ 1,000만 단위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GA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정확도도 높고 굉장히 유의미한 데이터입니다.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GA가 주는 데이터가 100% 리얼 데이터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오판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샘플링 데이터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게 좋을 듯 합니다.

리얼 데이터는 GA 360에서 제공되며, 이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2. 용어가 어렵다

기본적으로 영어가 기반인 서비스인 만큼, 한국어로 바꾸었을 때 표현 몇가지가 헷갈리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쓰는 용어들은 미리 공부를 하고 GA 공부를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3. 모바일 트래킹의 부정확성

 

 GA는 쿠키 기반의 추척을 주로하는 웹에서는 놀라운 정확성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모바일로 넘어오면 GA의 정확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일단 일단 모바일에서 트래킹을 하기 위해서는 google의 firebase와 연동을 해야 하는 하나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보다 iOS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입니다. iOS의 경우 GA의 자체 내부 문서에서도 볼 수 있지만 일부 특정 AD network 안에서만 추적이 가능합니다.

 

 

 

GA 공식 문서 중 설치 캠페인 측정에 대한 부분

 

또한 GA가 이벤트보다는 페이지뷰 위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하는 용도였기 때문에 트래킹코드를 강제로 추가해야합니다.

웹에서는 간단히 추가가 가능하지만 앱에서는 각 요소별로 추가해야하기 때문에 설계를 처음부터 제대로 하고 설치를 해야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떤 도구인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GA에 필요한 기본 용어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는 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